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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중독 벗어나는 ‘4가지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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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14-04-04

    조회수4,179

    바야흐로 스마트폰 홍수시대다. 지금 길거리를 보면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사람보다 보고 있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더 힘들다. 문제는 생활의 편리를 위해 사용되어야 할 스마트폰이 오히려 족쇄가 되어 삶을 피폐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례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화면을 보며 걷다가 남과 부딪히는 경우는 예사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직접대화 보다는 ‘문자’가 편하고 밤새 기기를 만지작거리다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미 일상 깊숙이 침투한 스마트폰을 버릴 수도 없는 일.

    미국 온라인매체 허핑턴 포스트는 현대인들의 ‘계륵(鷄肋)’과 같은 스마트폰을 중독에서 벗어나 조금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2일(현지시간) 게재했다. 심리전문가의 조언으로 작성된 해당 방법을 스마트폰 중독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소개한다.

    1. 스마트폰 ‘SNS 알람 음’을 꺼라.

    스마트폰을 통한 SNS 접속이 보편화된 지금, 페이스북·트위터 등에 메시지가 올라오면 즉각 알람음이 울리게 설정해놓은 경우가 많다. 일상을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볼 때 SNS는 사적인 영역에 해당한다. 업무 상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평소에 SNS 메시지는 컴퓨터를 통해 확인하고 스마트폰은 공적 용도로만 활용하도록 해야 중독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2.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문자 확인’을 자제하자.

    스마트폰에 중독됐을 경우, 가장 보편적으로 보이는 문제점은 별 메시지가 오지 않았는데도 끊임없이 문자를 확인한다는 점이다. 혹은 필요하지도 않은데 막연히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보내고자 스마트폰을 뒤적거리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옳지 않은 습관이다. 스마트폰에는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이들의 연락처만 저장해놓고 이들과 연락이 필요할 때만 문자를 활용하도록 하자.

    3. 외식할 때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가자.

    가족 혹은 연인사이에 오붓한 식사를 밖에서 가질 경우,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여기고 챙겨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적어도 이런 시간에는 액정을 바라보기보다는 사람들과 얼굴을 마주보며 ‘진짜 대화’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업무 상 정말 중요한 전화가 올 예정이 아니라면 스마트폰은 집에 두고 오늘 외식 장소와 연락처를 회사 측 혹은 직장 동료에게 미리 통보해주자. 그리고 레스토랑 또는 식당 직원에게 “꼭 필요한 전화가 오면 알려 달라”고 부탁하는 과거 방식을 다시한 번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4. 스마트폰에게도 휴식을 주자.

    온종일 액정을 바라보고 있으면 당신도 그렇지만 스마트폰도 힘들다. 작은 컴퓨터인 스마트폰을 계속 가동하면 분명 시스템에 무리가 가고 수명도 짧아질 것이다.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놓고 전원 장치를 꺼 이들에게도 휴식을 주자. 당신의 중독도 해소되고 스마트폰도 행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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