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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철 무임승차 해법은 없을까?

    작성자톡톡

    작성일2014-06-26

    조회수19,023


    지난해 전국의 지하철 승객 100명당 16명은 요금을 내지 않고 무임승차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출퇴근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개찰구를 통과하는 경우는 보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무임승차를 한다는 사실에 새로운 해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기준 서울메트로(1∼4호선 운영기관)와 도시철도공사의 무임 손실금은

    2792억원으로 당기순손실(4172억 원)의 약 66.9%에 달했다. 지하철 무임수송 인원도

    2억 4100만 명으로, 전체 이용인원 17억 8700만 명의 13.5%를 차지했다.


    매년마다 적자를 내고 있는 지하철 운영기관에 이러한 무임승차가 많아질수록 시설투자 및

    안전 관리가 소홀해지기 마련이며 그러한 위험이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 그렇기 때문에

    무임승차에 대한 관리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무임승차에 대한 벌금은 요금의 30배에 달한다. 그러나 이 제도가 과연 실효성이 있는 것일지

    당당하게 무임승차를 외치는 일부 승객들과의 실랑이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또한 고령화 시대에 맞추어 노인들의 복지와 혜택의 증진으로 지하철 운영기관의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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